개인정보처리방침

QIC -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QIC(이하 “회사”라 함)는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관련법령(이하 “관련법령”이라 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처리 목적 및 항목

“회사”는 QIC -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와 같이 필수정보와 선택정보로 나누어 수집합니다.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아래의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활용되지 않으며, 수집·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이용자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사용 목적]
•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3자에게 제공하고, 제공된 데이터는 보험사의 분석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회원관리 및 서비스 이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고객식별, 본인 확인·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인의 신원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 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목적
•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및 서비스 연계 시 동일인 확인

[민원처리]
• 민원 접수 시 본인확인, 신청내용 및 제공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무부서에 제공하거나 조회

[수집방법]
• 웹서비스 내 회원가입, 서비스 사용 등을 위하여 마련된 개인(신용)정보 입력란에 회원 본인이 직접입력 하는 방식

▷ QIC -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서비스 수집 항목
[회원가입]
필수항목
• SNS ID, 비밀번호, 접속로그, 서비스 이용기록, 쿠키

[본인인증]
필수항목
•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통신사업자, 내/외국인 여부, 암호화된 이용자 확인값(CI)

[실손보험 적정 분석 서비스]
필수항목
• 진단코드
• 보험 가입일
• 의료비 (급여/비급여)
• 진료구분
• 입원일수

[포인트 교환 서비스]
필수 항목
• 가상 자산 지갑 주소
• 서비스 이용 기록
• 포인트, LFit 보유 수량
[보상의 성격]
•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서비스 가입 장려의 목적 및 서비스 이용에 따른 혜택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활용 동의서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한다] 또는 [동의하지 않는다]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한다]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신용)정보 수집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사”는 아래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합니다.
ㆍ웹 서비스, 이벤트 응모
ㆍ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개인정보 보호법 』

제23조(민감정보의 처리 제한)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사상ㆍ신념, 노동조합 ㆍ정당의 가입ㆍ탈퇴, 정치적 견해, 건강, 성생활 등에 관한 정보, 그 밖에 정보주체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정보(이하 “민감정보”라 한다)를 처리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정보주체에게 제15조 제2항 각 호 또는 제17조 제2항 각 호의 사항을 알리고 다른 개인정보의 처리에 대한 동의와 별도로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령에서 민감정보의 처리를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경우 ② 개인정보처리자가 제1항 각 호에 따라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그 민감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위조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제29조에 따른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공개되는 정보에 정보주체의 민감정보가 포함됨으로써 사생활 침해의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때에는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전에 민감정보의 공개 가능성 및 비공개를 선택하는 방법을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쉽게 알려야 한다.
제29조(안전조치의무)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위조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내부 관리계획 수립, 접속기록 보관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ㆍ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의료법 』

제23조(전자의무기록) ①의료인이나 의료기관 개설자는 제22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진료기록부등을 「전자서명법」에 따른 전자서명이 기재된 전자문서 (이하 “전자의무기록”이라 한다)로 작성ㆍ보관할 수 있다.
②의료인이나 의료기관 개설자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자 의무기록을 안전하게 관리ㆍ보존하는 데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③누구든지 정당한 사유 없이 전자의무기록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탐지하거나 누출ㆍ변조 또는 훼손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개설자는 전자의무기록에 추가기재ㆍ수정을 한 경우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접속기록을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2. 개인(신용)정보 보유 기간

개인(신용)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하며, 다만, “관련법령”에 의한 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일정기간 동안 보유한 뒤 파기합니다.
보존항목 근거법령 보존기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국세기본법 5년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1만원 초과) 전자금융거래법 5년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1만원 미만) 1년
서비스 방문 기록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3.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3자 서비스와의 연결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에 개인(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실손의료비 적정 분석 서비스 제공에 수반되는 절차 및 개선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입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글로벌금융판매
㈜에이스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AI 분석 숨은 보상금 수령
전화/대면 상담을 위한 정보 제공
• 진료내역 정보
질병코드, 요양기관, 성명, 성별, 지역,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직업, 보험종류, 입/통원, 진료과, 진료일자, 진료비, 상담신청일
• 보험 계약 리스트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상품명, 피보험자, 보장기간, 보험료, 납부기간, 납입정보, 납입총액
• 보장 정보
담보명, 담보상태, 시작일자, 종료일자, 담보금액
• 실손보험청구 통계정보
• AI 분석 정보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2년까지
(주)헥토데이터 마이데이터
(보험계약 정보확인)
동일인식별정보(CI),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이메일, 주소 ,내보험마이데이터, 진료내역 회원 탈퇴 시까지
(주)콘캣 AI 분석 숨은 보상금 찾기 서비스 이용,
가명화, 익명화를 통한 통계정보 등의
기록보존을 위한 공익 목적
• 내 보험 마이데이터 정보
일반보험목록, 자동차보험, 물_일반보험목록, 피보험자 보험목록, 피보험자 자동차보험목록, 피보험자 물_일반보험 목록

• 진료내역 정보
질병명, 질병코드, 요양기관명, 요양기관종류, 진료일자, 입/통원, 수술여부, 입원기간
회원 탈퇴 시까지
※ AI 분석 신청 후
가공된 레포트 정보는
회원탈퇴 시 파기됩니다.
Time And Space Limited LFIT 연동 및 전송, 조회 등 • 회원의 가상 자산 지갑 주소
• 회원의 서비스 이용 기록 및 포인트,
LFIT 보유 수량
회원 탈퇴 시까지

4.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

“회사”는 원활한 개인(신용)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명 위탁업무내용 보유 및 이용기간
㈜코리아크레딧뷰로 본인인증 / 아이핀 인증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메가버드 문자서비스 , 알림톡 친구톡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네이버클라우드 주식회사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 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 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별도로 통지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고지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 방법

이용자는 개인(신용)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ㆍ 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ㆍ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ㆍ 삭제요구
ㆍ 처리정지 요구
2.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개인(신용)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신용)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회사”는 권리행사를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요구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알리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법 』

제28조의8(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를 국외로 제공(조회되는 경우를 포함한다)ㆍ처리위탁ㆍ보관(이하 이 절에서 “이전”이 라 한다)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국외로 이전할 수 있다.
1. 정보주체로부터 국외 이전에 관한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 대한민국을 당사자로 하는 조약 또는 그 밖의 국제협정에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에 관한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와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처리위탁ㆍ보관이 필요한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 제2항 각 호의 사항을 제30조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공개한 경우
나. 전자우편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제2항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경우
4. 개인정보를 이전받는 자가 제32조의2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 인증 등 보호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인증을 받은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조치를 모두 한 경우
가. 개인정보 보호에 필요한 안전조치 및 정보주체 권리보장에 필요한 조치
나. 인증받은 사항을 개인정보가 이전되는 국가에서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
5. 개인정보가 이전되는 국가 또는 국제기구의 개인정보 보호체계, 정보주체 권리보장 범위, 피해구제 절차 등이 이 법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 수준과 실질적으로 동등한 수준을 갖추었다고 보호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 제1호에 따른 동의를 받을 때에는 미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1.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2. 개인정보가 이전되는 국가, 시기 및 방법
3. 개인정보를 이전받는 자의 성명(법인인 경우에는 그 명칭과 연락처를 말한다)
4. 개인정보를 이전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및 보유ㆍ이용 기간
5. 개인정보의 이전을 거부하는 방법, 절차 및 거부의 효과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④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개인정보를 국외로 이전하는 경우 국외 이전과 관련한 이 법의 다른 규정, 제17조부터 제19조까지의 규정 및 제5장의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보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⑤ 개인정보처리자는 이 법을 위반하는 사항을 내용으로 하는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여서는 아니 된다.
⑥ 제1항부터 제5항까지 규정한 사항 외에 개인정보 국외 이전의 기준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6. 개인(신용)정보 파기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며, 절차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때, DB로 옮겨진 개인(신용)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개인(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신용)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신용)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신용)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신용)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연 1회 이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신용)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캐비닛 등)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신용)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8. 개인(신용)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부서 안내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신용)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보호책임자
· 소속 : QIC
· 이름 및 직위: 이재혁 대표
· 연락처 : 02.543.3082
· 전자우편 : qic@qic.co.kr

개인(신용)정보 담당자
· 소속 : QIC
· 이름 및 직위: 이재혁 대표
· 연락처 : 02.543.3082
· 전자우편 : qic@qic.co.kr

9.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신용)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용)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 www.kopico.go.kr )
개인(신용)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 (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 없이) 182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10.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쿠키를 통해 이용자가 선호하는 설정 등을 저장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빠른 웹 환경을 지원하며, 편리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보다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웹 사용이 불편해지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의 예
1) Internet Explorer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신용)정보 > 설정
2) Chrome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신용)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12. 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 변경 및 고지의 의무

본 개인(신용)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관계법령” 및 처리방침에 따른 내용의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사항을 통해 시행일 7일 전부터 고지하고 시행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25년 01월 15일
- 시행일자 : 2025년 01월 22일